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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스피커의 서비스 품질과 사회적 영향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확장된 기술수용모델(ETAM)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n intention use by the service quality and social influence of the AI speaker: A survey analysis based on an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문선미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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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ICT)의 초연결, 초지능 네트워크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은 새로운 조합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형성하며 산업 생태계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AI 스피커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가장 이상적 상호작용인 음성 인터랙션, 스마트 홈의 허브 역할, 스마트폰의 새로운 대안 등의 이유로 높은 산업적 파급력을 지닐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성장성으로 국내외 다양한 기업에서는 각양각색의 제품과 서비스를 앞세워 공격적으로 시장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이로 인하여 소비자...
정보통신기술(ICT)의 초연결, 초지능 네트워크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은 새로운 조합의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를 형성하며 산업 생태계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특히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AI 스피커는 인간과 컴퓨터 간의 가장 이상적 상호작용인 음성 인터랙션, 스마트 홈의 허브 역할, 스마트폰의 새로운 대안 등의 이유로 높은 산업적 파급력을 지닐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성장성으로 국내외 다양한 기업에서는 각양각색의 제품과 서비스를 앞세워 공격적으로 시장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이로 인하여 소비자들은 AI 스피커의 선택 폭이 넓어졌을 뿐만 아니라, 품질에 대한 요구도 점점 적극적이면서도 다양해지고 있다. AI 스피커는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정보기술이기에 생산자인 기업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하고 충분히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경쟁력을 확보하고 기술 활용의 가치를 더할 수 있다. 따라서, AI 스피커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사용자 측면에서 보다 구체적인 이용의도가 어디에 있는지에 관한 정확한 분석 및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AI 플랫폼 시장에 대응하는 전략적 판단 및 신기술에 대한 학술적 고찰을 연구의 목표와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기술 분야에서 기술수용에 관한 사용자의 결정 요인과 의도를 설명하는데 유용한 모델인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였으며, 사용자들이 AI 스피커를 수용함에 있어 서비스 품질과 사회적 영향 측면에서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 관계에 있는지 살펴보았다. 실증 분석을 위해 설문조사 방식을 채택하여 2018년 11월 11일부터 11월 15일까지 설문을 실시하였고,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총 268부의 설문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먼저, AI 스피커의 서비스 품질 요인 중 디자인과 상호작용성, 개인화는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안전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확산 초기 단계인 AI 스피커를 이용하는 행태가 대부분 음악 재생이나 날씨 정보 같은 기본적인 기능에 머물러 있어 개인 정보를 활용하거나 위험을 느낄만한 단계가 아닌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다음으로, 사회적 영향은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인 인식과 공감대에 기반하여 더욱 빠르게 AI 스피커가 확산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술수용모델의 매개변수인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 모두 AI 스피커의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기술수용모델 관련 기존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일치하여 안정된 연구모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품질 요인을 규명하고 우선순위를 파악했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AI 스피커 시장 분석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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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presenting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ncluding hyperconnectivity and superintelligence network, enables us to foresee a big change in the industrial ecosystem. Especially, the AI speaker is regarded as one of the key devices that will hav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presenting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including hyperconnectivity and superintelligence network, enables us to foresee a big change in the industrial ecosystem. Especially, the AI speaker is regarded as one of the key devices that will have strong impact on the industry because of its characteristics such as the voice interaction, which is the most idealistic interaction of all, a hub of the smart home environment and an alternative of a Smartphone. This marketability makes many local and overseas corporations eager to get involved into the competition with a variety of products and services. Therefore, consumers now have more products to choose from and take proactive and diverse approaches towards the quality. The AI speaker is an information technology provided as a service, so a corporation can be competitive in market as well as helpful for public good while precisely grasping and satisfying a user’s need. For the successful settlement of the AI speaker, now is the time to analyze and research the concrete user intention. With this background, the goal and direction of this research are to cope with the AI platform with a strategic decision and to consider scientific investigation. This study is based on a theory about the extended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useful to explain a user's determinant and intention and also is aimed to se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quality and social influence as the users accept the AI speaker technology. For the analysis of actual proof, the question investigation was conducted from Nov. 11 to Nov. 15, 2018. Moreover, by using a program called SPSS WIN 23.0, total 268 results of response were analyzed. The brief results are as below. First, among the AI speaker service qualities, the aesthetic design, interactivity and personalization have a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but safety was not the issue. This shows the users do not seem to feel dangerous because usually they tend to use basic functions like playing music or browsing weather forecasts, not involved in significant matters such as personal information. Second, it is also shown that the social influence also gives a positive influence on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based on the social recognition and consensus, a factor which the AI speaker can spread even faster. Furthermore, both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usefulness, the parameters of TAM, give a positive influence on the use intention of the AI speaker, which corresponds with the precedent research results, confirming it is the stable research model. To sum up, this study tries to investigate the service quality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AI speaker use intention and grasp their priority, which can hopefully be basic data for the AI speaker market analysis.
목차 moremore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논문의 구성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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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5
2.1. AI 스피커 5
2.1.1. AI 스피커의 개념과 특징 5
2.1.2. AI 스피커의 기능 13
2.1.3. AI 스피커의 해외 사례 15
2.1.4. AI 스피커의 국내 사례 20
2.1.5. AI 스피커의 수용에 관한 선행연구 23
2.2. 서비스 품질 26
2.2.1. 서비스 품질 27
2.2.2. AI 스피커의 서비스 품질과 측정 30
2.3. 기술수용모델 40
2.3.1. 기술수용모델 40
2.3.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42
2.3.3. 사회적 영향 45
2.3.4. 이용의도 47
제 3 장 연구방법 48
3.1.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48
3.1.1. 연구모형 48
3.1.2. 연구가설 49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방법 55
3.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3.2.2. 설문지 구성 59
3.3. 분석방법 60
3.3.1. 자료수집 60
3.3.2. 분석방법 61
제 4 장 연구결과 및 분석 62
4.1. 인구통계적 특성 62
4.2. 척도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64
4.2.1. 디자인, 상호작용성, 안전성, 개인화의 타당성과 신뢰도 64
4.2.2. 사회적 영향과 기술수용모델의 타당성과 신뢰도 66
4.3. 기술통계 분석 67
4.4. 가설검증 68
4.4.1. 디자인, 상이작용성, 안전성, 개인화가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68
4.4.2. 디자인, 상호작용성, 안전성, 개인화가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71
4.4.3. 사회적 영향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73
4.4.4. 사회적 영향이 지각된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 73
4.4.5.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74
4.4.6.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4.4.7. 가설검증 요약 77
제 5 장 결론 78
5.1. 연구결과 및 시사점 78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81
참고문헌 83
부록: 설문지 93
ABSTRACT 101